천사론 천사조직 사탄론 사탄조직 사탄표적 사탄목적 사탄무기 가정파괴
     
성경적 계시
 

 

구약성경은 항상 천사를 실제적이고, 객관적이고, 존재적인 피조물로 제시하고 있다. 모세오경에는 천사에 관한 말씀이 나오는데, 그 기록에서 천사들은 사자로서 자신의 직무를 가지고 특별한 성격의 일을 수행하는 실제적인 존재로 나타낸다. 신약성경은 복음서에서 천사들의 사역을 그리스도의 탄생, 삶, 부활, 그리고 승천과 관련시키고 있다. (마2:19, 막1:13, 눅2:13, 요20:12, 행1:10, 갈3:19, 딤전5:21, 히1:4, 벧전1:12)는 모두 천사가 존재함을 적고 있다. 그리고 요한계시록에는 65번의 뚜렷한 천사에 관한 많은 언급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경은 천사의 존재에 관해 분명하고, 논쟁의 여지가 없고, 풍부한 증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예수님의 가르침에서도 사탄에 의해 유혹을 받으신 후에 천사들이 수종을 들었다. 그리고 부활 후의 인간의 상태가 천사와 같을 것, 예를 들어 자녀를 낳지 않는 상태가 될 것이라고 가르치셨다(마22:30), 천사는 마지막 때에 의인과 악인을 분리시킬 것이다(마13:39), 주님의 재림 시에 주님과 동행할 것이다(마25:31). 복음서의 기록자들도 천사의 존재를 믿었기에 천사에 대한 언급을 덧붙였다고 할 수 있다.  

 
 
 
천사의 속성
 

 

1. 천사들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존재들이다(시148:5). 이 사실은 천사들이 보다 열등한 혹은 덜 복잡한 어떤 생명체로부터 진화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사실은 천사들이 생명을 낳지 않는다는 사실에 의해서도 확증된다(마22:30). 그들은 창조되었을 때 부터 천사로 창조되었다.

2. 모든 천사들은 거룩하게 창조되었다. 거룩하게 창조되었다는 것에 덧붙여 모든 천사들은 거룩함에 둘러싸여 있다. 사탄의 죄가 들어 오기까지, 천사들이 살고 봉사했던 환경은 불완전 성과 죄의 얼룩이 없는 환경이었다.

3. 천사들은 피조물이다. 그들은 인간과는 뚜렷하게 구별된 다른 질서를 가진 피조물이다(고전6:3, 히1:14). 피조물로서 그들은 능력, 지식, 활동에 있어서 제한된 존재이다(벧전1:11-12, 계7:1). 다른 모든 책임을 부여받은 피조물들처럼, 천사들도 심판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고전6:3, 마15:41).

4. 천사들은 인격적인 존재이다. 그들은 인격적 존재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인격적 자질과 상태를 소유하고 있다는 말이다. 천사들은 지성, 감성, 의지라는 세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격적인 존재라고 말할 수 있다.

5. 천사들, 귀신들 그리고 사탄은 영적 존재들이다.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 언급되었다. 귀신들은 악하고 더러운 영이라고 불려지며( 눅8:2, 11:24-26), 사탄은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더러운 영이다(엡2:2).

6. 그들은 불멸적 존재이며 번식하지 않는다. 천사들의 수는 항상 같고 같을 것이다. 주님은 천사들이 아기천사를 낳지 않는다고 가르쳤 으며(눅20:36). 그렇지만 사악한 천사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된 장소에서 형벌을 받게 될 것이다(마25:41, 눅8:31).

7. 그들은 인간보다 높은 피조물이다. 천사들은 인간보다 초인간적인 존재들이 부류에 속해 있고, 인간과 달리 죽음을 맛보지 않는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은 천사들보다 기능면에서 열등한 존재이다(히2장, 시8장).

8. 그을은 원래 거룩한 존재들이었다. 유다서 6절은 모든 천사들이 원래 거룩한 피조물이었다고 가리키고 있다. 어떤 천사들은 택하심을 받았는데(딤전5:21), 다른 어떤 천사들은 범죄하였다(벧후2:4).
그러므로 천사는 거룩한 천사와 악하고 반역적인 상태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copyrightⓒ 2006 추수군대 all right reserved.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