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론 천사조직 사탄론 사탄조직 사탄표적 사탄목적 사탄무기 가정파괴
     
사탄론
 

 

사탄은 원래 거룩한 천사로 창조되었다. 구약에서 거론된 루시퍼는 사탄이 타락하기 이전에 불렸던 이름으로 본다(사14:12).
타락하기 이전의 사탄은 원래 케루빔으로 창조되었다고 묘사하며 또한 가장 높은 위치도 가졌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아름다움과 지위에 거만해져서 하나님보다 높은 자리에 앉기로 결심하게 된다(사14:13-14, 겔28:15, 딤후3:6).

즉 사탄은 자신의 교만으로 타락하게 되었다. 이런 죄로 인하여 루시퍼는 하늘에서 쫒겨나게 되었다. 그래서 사탄은 하나님을 떠나 활동하는 이 세상의 주관자 그리고 공중 권세를 잡은 자가 되었다 (요12:31, 고후4:4, 엡2:2). 그는 고소하는 자로서(계12:12), 유혹하는 자 (마4:3, 살전3:5), 그리고 속이는 자 (창3장, 고후4:4, 계20:3)으로 나타난다.

사탄의 이름 자체는 “대적하는 자”라는 뜻이다. 사탄의 또 다른 이름, 마귀는 비방하는 자를 뜻한다. 사탄은 하늘에서 쫓겨 났지만 여전히 자신의 보좌를 하나님보다 높이려고 여념이 없다. 그는 세상이 자신을 경배하고,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막기 위해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을 대적한다.

사탄은 또 모든 거짓 종교를 만들어낸 궁극적인 원천이다.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이라면 또 하나님을 따르는 자들을 방해하는 일이라면 무슨 일이든지 모든 일이든지 있는 힘을 다할 것이다. 그러나 사탄의 운명은 이미 결정되었다. 불못 가운데 영원히 처해지는 것이다(계20:10).  

 
 
 
귀신의 정체
 

 

사탄은 피조물이므로 모든 것을 다 알며 어디에나 계신 하나님과는 다르다. 사탄은 영적전쟁에서 그를 도와주는 귀신의 군대가 있으므로 무소부재한 것처럼 보인다. 사탄(마귀)은 오직 하나이지만 귀신은 다수이다.

1. 귀신들의 기원
귀신들은 루시퍼(계명성)와 함께 반란을 일으켜 그와 함께 땅에 떨어진 천사들인 것이다(사14:12-15, 계12:3,4).
첫째로, 더러운 귀신이다(마10:1). 귀신들은 사람들을 부추켜 도덕적으로 타락하게 한다. 음란 문학과 섹스 숭배가 무섭게 늘어나고 있는 것은 귀신들의 활동 때문이다.
둘째로, 악한 귀신이다(마12:45). 이 악한이라는 단어는 사악하고 타락한 쓸모없는 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탄은 스스로를 악한 자(마13:19)라고 한다.

2. 귀신들의 조직
사탄은 파괴자요 분열시키는 자로 교회에 들어오지만 자기 왕국은 잘 조직하여 놓았다. 사탄이 오늘날 지옥을 다스리고 있으며 그의 모든 일꾼들이 그 지옥에서 파견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사탄은 공중의 권세잡은 자이며(엡2:2), 땅 위에서 우는 사자와 같이 두루 다니고 있다(벧전5:8). 사탄의 군대는 하나님과 하나님이 백성을 대적하여 싸우는 전쟁에서 사탄을 돕느라 바쁘다.
예수께서는 사탄을 귀신의 왕(마12:24)이라고 부르셨다. 바울은 사탄의 계급 조직을 에베소서에서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엡6:12).
이 말씀은 체계있는 왕국, 조직된 군대에 대한 묘사이다. 사탄과 그의 군대들은 조직이 되어있다. 만일 신자들이 그들의 공격에 대응 할 때 하나로 뭉칠 수 있다면 사탄은 그리많은 승리를 얻지 못할 것이다.

3. 귀신들의 활동
귀신들은 자신들의 주인인 사탄과 같이 속이는 자들이며 파괴자들이다(요8:44). 모든 질병이 귀신들 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니다(마10:8). 그러나 귀신들은 육체의 고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사람들을 괴롭힐 수 있다. 심지어 자살까지도 몰고 갈 수 있는 것이다(마9:32, 마12:22, 마17:14).
귀신들은 사탄과 같이 속이려고 한다. 그들은 거짓 교훈의 선생들이다(딤전4:1). 그들을 신비술과 여러가지 형태의 점술을 성행하게 하는 자들이며 우상숭배 뒤에 숨은 세력들이다(고전10:14-22).

4. 귀신들의 결과
그리스도의 생애에서 나타나는 사건과 비유는 사탄과 그의 군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하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도와준다(마12:22-29).
그리스도께서 인간으로 이 땅에 오실 때 사탄의 왕국을 침입하셨다. 물론 사탄은 그분이 오시리라는 것을 알았고 자신의 힘을 다해 이를 막으려 했다. 그러나 그의 탄생과 죽음과 부활을 통해 사탄의 권세를 완전히 이기셨다. 따라서 사탄은 싸움에서 이미 패한 자요 그는 이 사실을 알고 있다. 그의 불법의 비밀은 교회 안에서와 교회를 통하여 역사하시는 성령에게 제지를 받고 있다(살후2:1-12).
교회가 하늘로 휴거되고 사탄이 하늘에서 떨어질 때. 그는 잠시동안 땅에 있으면서 할 수 있는 한 모든 것을 파괴하려고 할 것이다. 그러나 그의 운명은 명확하다. 사탄과 그의 천사들은 영원한 불못에 던지울 것이다(마25:1, 계20:1-3).  

 
 
 

                                                      copyrightⓒ 2006 추수군대 all right reserved.

.
.
.
.
.
.
.
.
.
.
.
.
.
.
.
.
.
.